[건담브레이커3] 어빌리티 해설 건담브레이커 전반

해설에 앞서
보통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질문 하는 내용으로 어떤 무기가 좋나요? 가 있습니다만, 정작 추천 받고 무기를 사용해봐도 얘기 들은 만큼 좋은 것 같지도 않다고 느끼는 경우가 잦은데 이유가 뭔가 하면 어빌리티를 잘 활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
사용하는 파츠나 무기에 따라 적절한 어빌리티를 사용하면 게임이 확 달라집니다만 어빌리티 종류는 많고 이름을 봐도 애매한 어빌리티가 많아 난해하다고 느끼는 분이 종종 있는 것 같아 간략하게나마 정리를 해보았으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격무기 DPS
근접무기 DPS
사격무기 마스터리
근접무기 마스터리
근접 및 사격무기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어빌리티로 필수적인 어빌리티.

옵션 장비 DPS
옵션 장비 게이지 용량
옵션 장비 차지 속도
옵션 장비의 경우 근접, 사격무기와는 공격력을 올려주는 어빌리티가 따로 존재합니다.
보통 어떤 기체를 만들어도 공격용 옵션 무기가 하나 정도는 있기 때문에 옵션 DPS는 전 부위에 다 달아주는 게 좋으며 옵션 장비가 적거나 근접 옵션 장비(게이지 소모가 없는 옵션 무기)만 사용한다거나 하면 게이지 용량이나 챠지 속도 어빌리티를 달지 않거나 하면 됩니다.

실드 무장 DPS
실드 무장 게이지 용량
실드 무장 차지 속도
실드 무장도 공격력을 올려주는 어빌리티가 따로 존재하며 게이지 용량, 챠지 속도 관련 어빌리티도 존재.
사용하는 실드에 따라 필요한 어빌리티를 사용하면 됩니다.

사격무기가 폭발화
사격무기 폭발범위
사격무기의 탄을 폭발하도록 하게 하는 어빌리티와 그 범위를 늘려주는 어빌리티.
주로 샷건에 많이 쓰이는 어빌리티로 폭발 무기의 특징으로는 착탄시 폭발하는 범위의 적에게 스플래쉬 데미지가 들어가며 파츠 분해율이 높은 편.

사격무기가 근접신관화  
이름 그대로 사격무기의 탄이 적 근처에서 터지게 하는 효과로 폭발화와 같이 사용할 때 제기능을 발휘합니다.

사격무기가 관통화
이름 그대로 사격무기의 탄이 관통하게 하는 어빌리티입니다만 기본적으로 관통하는 롱라이플이나 조사형 사격무기에는 전혀 필요가 없고 머신건, 개틀링 같은 연사 무기에 사용하면 유용한 무기입니다.

사격무기 집탄 성능
연사형 무기의 집탄율을 올려주는 어빌리티.
따라서 머신건, 개틀링을 사용할 때 편리한 어빌리티이며 반대로 바주카, 롱라이플 등에서는 사용할 의미가 없는 어빌리티.

샷건의 경우 집탄율을 너무 올리면 면제압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고유어빌리티인 바이포드 정도(집탄 성능 30%)가 적당함

사격무기 유도 성능
사격무기의 유도 성능을 올려주는 어빌리티.
기본치만으로도 충분한데다 사격무기에는 이외에도 유용한 어빌리티가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사격무기 탄속
이름대로 탄환의 속도를 올려주는 어빌리티.
바주카에 이 어빌리티가 붙은 경우 일반적인 바주카가 듀얼 건담의 게이볼그 수준으로 빨라지며 머신건, 개틀링의 경우 탄속이 높아지면 연사력이 좋아지기 때문에 공격력도 올라가게 됩니다.

사격무기 게이지 용량
사격무기 차지 속도
사격무기의 총 장탄수와 충전효율에 관한 어빌리티.
당연히 높으면 편리합니다만 사격무기 차지 도중에 근접무기로 전투를 하면서 기다리는 것도 좋고 각성시의 무기 차지 속도가 높아지는 걸 이용해서 어빌리티를 아끼는 것도 좋고 입맛대로 조절하면 됩니다.

반응속도
근접 공격시의 모션이나 유도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어빌리티.
속도가 빨라지는 건 곧 DPS의 상승을 의미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어빌리티입니다.

공중 근접공격 위력 증가
'자기 기체가 공중에 있을 때' 근접공격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어빌리티.
지상에서 강공격만 해도 기체가 공중에 있는 판정이 되는 랜스 계열 무기나 적 기체를 공중에 띄우거나 공중에서의 구속력이 높은 트윈블레이드와 상성이 좋은 어빌리티입니다.

캔슬 EX액션 데미지
캔슬 콤보 데미지
공격 도중에 다른 공격을 함으로서 앞선 공격이 캔슬 되는 경우 이후 공격의 데미지가 올라가는 어빌리티.
예를 들면

근접무기 공격 -> EX 액션(데미지UP)
EX액션 -> EX 액션(데미지UP)
사격무기 공격 -> 실드 무장(데미지UP) -> 버스트 액션(데미지UP)
실드 무장 -> 옵션 무장(데미지UP)

등등

EX 액션의 경우, '캔슬 콤보 데미지' 어빌리티의 효과도 중복이 되기 때문에 EX 액션의 화력이 크게 올라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슈팅 모드 데미지 보정
슈팅 모드(록온 공격이 불가능해지고 수동 조준이 되는 시점)의 데미지 상향보정의 배율을 향상시키는 어빌리티.
데미지 보정이 최대 150%로 올라가는 파격적인 성능의 어빌리티로 조사계열 바주카, 롱라이플과의 상성이 좋은 편.

또한 EX 액션도 슈팅 모드로 발동하면 데미지가 올라가기 때문에 난사 계열 EX 액션(개틀링, 머신건, 바주카 등)의 경우, 처음 사용할 때만 슈팅 모드로 발동하기만 해도 이후 슈팅 모드를 풀고 록온한 상태에서도 데미지는 올라가기 때문에 데미지가 크게 향상됩니다.

경직 유발
날리기 유발
경직 유발 어빌리티가 있을 경우 노란색 게이지가 있는 에이스(에이스는 기본적으로 슈퍼아머가 있음)에게도 경직이 발생하게 됩니다.
뉴타입 난이도에서는 적의 공격 두 세 방에 HP가 다 닳게 되므로 적의 공격을 방해하는 게 중요하므로 중요한 어빌리티 중 하나. 한계치까지 업그레이드 시켜 줍시다.

날리기 유발의 경우 적이 날라가면 근접콤보가 이어지지 않으므로 오히려 방해가 되는 어빌리티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경직 내성
날리기 내성
자기 기체의 경직이나 날아가는 확률을 줄여주는 유용한 어빌리티이긴 합니다만 파츠 하나에만 붙어도 충분히 성능을 발휘하니 한 곳에만 달아줍시다.

파츠 분해 보정
공격에 따른 파츠 분해 확률을 높여주는 어빌리티.
파츠 분해 성능이 높아지면 파츠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늘어날 뿐더러 파츠 분해될 경우 적은 일시적으로 경직, 일부 공격이 불가능해 질 뿐더러 몸과 다리가 분리가 되면 테이크 다운(일격사 공격)이 가능해지는 등 파밍 뿐 아니라 전투면에서도 유용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어빌리티 입니다.

자기 파츠 분해 내성
반대로 자기 기체의 파츠 분해 확률을 낮춰주는 어빌리티.
분해되는 파츠 부위에 따라 아무것도 못하는 시간이 생기므로 파츠 분해 내성이 어느 정도 있어야 스트레스 없이 상쾌한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대략 50% 정도의 파츠 분해 내성이 있으면 거의 파츠 분해될 일 없으므로 그 정도 선을 목표로 올려주는 게 좋습니다.

대 실드 데미지
실드에 대한 데미지를 향상 시키는 어빌리티.
실드를 가진 적이 '가드'를 해야 쉴드로 인한 데미지 경감이 발생하기 때문에 크게 중요하지 않은 어빌리티입니다.
어느 정도 기체가 완성되면 앞서 설명했던 경직 유발을 통해 계속 경직을 발생시키게 되문에 가드 당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

적 격파: EX차지
적 격파: 옵션차지
적 격파: 각성차지
적 기체를 파괴하면 각종 게이지가 올라가는 어빌리티.
기체에 따라 EX 액션이나 옵션 무장 혹은 각성 유지에 중점을 둔 기체로 나뉠텐데 자신이 사용하는 파츠에 따라 알맞은 어빌리티를 선택해서 사용합시다.

공격시 EX게이지 상승량
공격시 각성게이지 상승량
공격이 명중할 때마다 각종 게이지가 올라가는 어빌리티.
근접무기로는 더블 샤벨이나 트윈 블레이드, 사격무기로는 머신건이나 개틀링 등 공격회수가 많은 무기에 어울리며 다른 무기를 사용하더라도 유용하게 쓰이므로 왠만하면 달아주는 게 좋습니다. 필수 어빌리티.

파츠 분해: EX차지
파츠 분해: 옵션차지
파츠 분해: 각성차지
적 기체의 파츠를 분해할 때마다 각종 게이지가 올라가는 어빌리티.
파츠 분해가 쉬운 폭발 무기를 사용할 때 유용하며 그렇지 않더라도 가급적 달아줍시다.

EX 액션으로 적 격파: EX 차지
테이크 다운 격파: EX 차지
이름대로 EX 액션으로 적을 격파하거나 테이크 다운시 EX 액션 게이지가 올라가는 어빌리티로 EX 액션 게이지가 올라가는 상황이 한정되있으므로 EX 액션을 다용하는 기체로 특화시키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트레저 헌터
떨어지는 파츠의 레어리티를 향상 시키고 어빌리티 큐브가 떨어질 확률도 높여주는 어빌리티.
이 어빌리티가 있냐 없냐에 따라 차이가 크므로 필수 어빌리티입니다.

각성시간연장
이름대로 최대 각성 게이지를 늘려주는 어빌리티.
각성 게이지를 유지하는 데에는 각성시간연장 어빌리티가 아니라 각종 각성 게이지 상승 어빌리티가 중요하므로 우선도는 높지 않습니다만 이 어빌리티가 있으면 스테이지간 이동 시 등, 적이 없는 상황에서 각성 게이지 유지가 좀 더 안정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구치
내구치 회복효과
내구치는 기체의 HP, 내구치 회복효과는 옵션 장비의 리페어킷의 회복 효과를 올려주는 어빌리티입니다.
내구치 회복효과는 여러 파츠에 달아 줄 수 있습니다만 하나만 달아도 충분하니 하나만 달아줍시다.
참고로 내구치 회복효과는 리페어킷 이외의 회복 효과는 올려주지 않습니다.

즉사회피
HP가 0이 되도 1만 남기고 버티게 하는 어빌리티로 아차하면 죽을 가능성이 있는 뉴타입 난이도에서는 필수 어빌리티.
어빌리티 발동 후 3초 동안 무적시간이 주어지며 그 후 2초 동안은 어빌리티의 효과가 발생하지 않으니 그 2초만 주의하면 뉴타입 난이도에서도 죽을 일은 거의 없습니다.

공격시 리페어
적 격파: 리페어
파츠 분해: 리페어
매초 오토리페어
각종 조건에 따라 기체의 내구도를 회복하는 어빌리티입니다만 회복량이 비율에 따른 회복이 아니라 고정수치로 회복되기 때문에 기체가 성장함에 따라 유용성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다만 고정치 회복이라는 점 때문에 오히려 빈사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빈사 세팅(후술)에서는 빛을 발하게 되는데 빈사 세팅의 경우 매초 오토리페어를 1개 정도만 사용하면 됩니다.

빈사시 받는 데미지 경감
빈사시 주는 데미지 증가
이름대로 빈사시 공격력을 올려주거나 방어력을 올려주는 어빌리티.
공격력 상승폭이 큰 편이라 게임 시작 후 옵션 무장인 자폭을 사용해서 HP를 1까지 줄인 뒤(즉사회피 어빌리티가 필수적임) 빈사상태를 유지한채 싸우는 빈사 세팅이 유명합니다.

빈사시 경직, 날리기 무효
빈사 시 한정으로 경직이나 날리기를 무효화 하는 어빌리티로 빈사 공격 세팅을 할 경우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어빌리티입니다만 필수적인가 하면 그렇지 않으므로 어빌리티 란이 남을 경우 사용합시다.

물리가드
빔가드
실드로 가드시 데미지 경감율을 올려주는 어빌리티.
게임 특성상 실드로 실드로 막을 틈이 있으면 공격을 하는 게 오히려 데미지를 적게 받으며 대형 모빌아머의 공격은 막는 게 아니라 스탭으로 피하면 되기 때문에 크게 쓸모 있는 어빌리티는 아닙니다.
실드에 사격무장이 달려있으면 그쪽 관련 어빌리티를 우선합시다.

물리내성
빔내성
물리공격이나 빔공격에 대한 방어력을 높여주는 어빌리티.
어느 정도 효과는 있으나 뉴타입 난이도에서는 미미한 수준에 그칠 뿐더러 공격이 곧 방어인 건담 브레이커3의 특성상 다른 유용한 어빌리티의 우선도가 높은 편.
베리어블 페이즈 시프트나 야타노카가미 등의 고유 어빌리티를 하나 달아두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자신을 노리는 적 1기에 대해 받는 데미지 경감
자기 기체를 타게팅한 기체의 수에 비례하여 데미지를 줄여주는 어빌리티.
실드는 어빌리티 장착란이 널널하기 때문에 달아줘도 좋습니다만 앞서 말했듯이 뉴타입 난이도에서는 방어관련 어빌리티는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에 효과는 기대할 수 없는 편.

적의 공격 대상이 되기 어려움
적의 공격 대상이 되기 쉬움
자기 기체가 공격 대상이 되는 확률에 대한 어빌리티로 '적의 공격 대상이 되기 어려움' 어빌리티를 한계치까지 올려주면 동료가 생존해 있는 한 거의 공격을 받을 일이 없습니다.

없어도 문제는 없습니다만 빈사 세팅이나 고난이도에서 어렵다 느껴지면 달아줍시다.

이동속도
부스트를 사용하지 않는 일반적인 이동 시의 속도를 올려주는 어빌리티.
한계까지 올리면 꽤 빨라지지만 부스트 시 미끄러지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조사계열 사격무기와의 상성은 그리 좋지 않은 편.
반대로 트윈 버스터 라이플의 롤링 버스터 라이플 공격의 경우 미끌어지면서 공격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일장일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스트 속도
부스트 회복속도
스러스터 용량
부스트 관련 어빌리티로 이동 관련 어빌리티는 올려두면 게임이 한결 편해지므로 전부 한계까지 올리는 게 좋습니다.
단 스러스터 용량은 몸과 백팩, 두 군데에 달아 줄 수 있는데 빌더즈 파츠의 성능 향상 효과로 금방 한계치에 도달하므로 어느 한 곳에만 달아주면 됩니다.

스탭 거리
스탭 무적 시간
방어 버튼을 짧게 누르면 나오는 스탭의 성능을 올려주는 어빌리티.
스탭 거리는 한계까지 높이면 스탭의 거리가 크게 늘어나게 되며 스탭 무적 시간도 최소치와 최대치의 차이가 큰 편.
스탭 자체는 필요한 경우가 그리 많지 않으나(대형 MA 전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정도) 다리 파츠에 달 유용한 어빌리티가 많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이것도 한계까지 올려줍시다.

자동 포탑에 감지되지 않는다
스테이지에서 종종 등장하는 자동 포탑이 기체를 공격하지 않게 만드는 어빌리티.
자동 포탑이 빈번히 등장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굳이 이 어빌리티를 사용할 의의는 없을 듯 합니다.

지뢰에 감지되지 않는다
지뢰를 밟아도 지뢰가 터지지 않는 어빌리티입니다만 이번 작에서 지뢰가 등장하는 건 챌린지 모드 뿐이므로 존재 이유가 희박한 어빌리티입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