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스카이림 모드를 접하는 이에게 추천할만한 기본모드 스카이림 MOD

모드라고 해도 다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저한테 꼭 맞는 모드라고 해도 다른 사람은 필요 없는 경우도 흔합니다만 여기서는 처음 모드를 도입할 때에 반드시 넣어야만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가장 기본적인 모드를 모아봤습니다.

1. Nexus Mod Manager (NMM)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modmanager/

대형 모드 사이트 Nexus와 연계된 모드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모드를 도입 / 삭제하기 위해서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으로 Nexus 이외에도 Wyre Bash , Mod organizer 등의 모드 관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만 NMM은

가장 직관적인 디자인
Nexus에서 모드를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다
모드가 업데이트가 되면 금방 알 수 있다

는 장점이 있어 초보자들이 가장 사용하기 쉬운 모드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2. Skyrim Script Extender (SKSE) : http://skse.silverlock.org/

스카이림에서 스크립트를 사용한 동작을 추가하는 프로그램으로 대부분의 모드가 이 프로그램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입니다.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Dragon Script 가 있습니다만 최근에는 사용 모더가 많이 줄어 SKSE 만을 사용해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저도 SKSE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치법은
이 파일들을 전부 The Elder Scrolls V Skyrim 폴더에 그대로 복사하면 됩니다.


3. SKY UI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3863/?

불편한 순수 스카이림(모드를 사용하지 않은 것을 바닐라라고 합니다. 이후 바닐라라고 하겠습니다)의 UI를 개선하는 모드로 다방면에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법 / 아이템란의 확장
즐겨찾기의 확장 (버튼 하나로 장비아이템을 전부 바꾸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각종 모드의 설정을 변경(MCM)할 수 있게 함

특히 SKSE처럼 여러 모드에서 SKY UI를 필요로 하는 부분이 많으므로 (주로 MCM 기능이 이유) 기본적으로 설치해야 할 모드입니다.


4. Unofficial Skyrim patch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9/?
Unofficial Dawnguard patch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23491/?
Unofficial Heatrhfire patch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25127/?
Unofficial Dragonborn patch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31083/?
Unofficial High Resolution Patch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31255/?

이름 그대로 스카이림의 버그를 수정하는 비공식적 패치로, 최종 패치로도 수정되지 않은 스카이림의 각종 버그들을 잡아줍니다.
다만 완벽한 건 아니라서 이 모드를 사용해도 수정되지 않는 버그도 있고 이 모드를 사용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버그도 있습니다만 설치전에 비하면 훨씬 버그가 줄어드는 편이니 꼭 추천할만한 모드입니다.

esp의 순서는

Skyrim.esm
Update.esm
Unofficial Skyrim Patch.esp
Dawnguard.esm
Unofficial Dawnguard Patch.esp
Hearthfires.esm
Unofficial Hearthfire Patch.esp
Dragonborn.esm
Unofficial Dragonborn Patch.esp
HighResTexturePack01.esp
HighResTexturePack02.esp
HighResTexturePack03.esp
Unofficial High Resolution Patch.esp

순으로 배열해야 제대로 동작합니다.


5. Skyrim Startup Memory Editor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50305

권장사양 : 64bit OS , 4gb 이상의 메모리 , VRAM에 여유가 있는 그래픽카드
스카이림의 CTD (게임 도중에 강제적으로 종료되는 것)를 줄여줍니다.
스카이림은 기본적으로 2개의 메모리 블럭을 사용하고 있으며 각각의 용량이 256mb의 제한이 있습니다만 이 설정을 이용해서 그 제한을 늘려줌으로서 CTD를 방지합니다.

최근에 나온거라 포럼에서 한창 적절한 설정법을 모색중입니다만, 가장 기본적인 설정파일(램 8gb를 전제로 함)을 첨부해두었으니 The Elder Scrolls V Skyrim 에 복사하면 됩니다.

주의 1) 동작에는 SKSE 와 ENB 혹은 ENBoost가 필요합니다.
주의 2) 무한로딩을 방지하는 Safety Load가 있으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덧글

  • WeissBlut 2014/01/22 20:19 # 답글

    NMM보다는 Mod Organizer가 좀 더 낫죠. 모드 꼬였을때 해결하기가 훨씬 편함.
  • VB 2014/01/22 20:29 #

    저는 주로 Wyre Bash 사용하기에 MO는 잘 몰라서 그런데...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NMM 보다 더 쉬운가요? 그러면 좀 사용해보고 글 내용을 수정하려 합니다.
  • PFN 2014/01/22 20:37 #

    저도 MO추천합니다.
    NMM은 로긴 강제때문에 빡쳐서 절대안씀
  • WeissBlut 2014/01/22 20:58 #

    MO는 Data 폴더를 가상화해서 관리하기 때문에, SKSE같은 특이한 케이스를 제외하면 스카이림 원본 폴더에 덮어씌우질 않습니다. 각 모드별로 따로 관리하죠. SKSE도 일단 설치만 해두면 스크립트는 MO상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원본 Data 폴더에 덮어씌울건 거의 없다시피 하다고 보셔도 됩니다.
  • LordKim 2014/01/22 21:19 #

    NMM도 그냥 로그인 하지 않고 Offline 상태로 시작하면 됩니다.
    모드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싶을때 로그인하면 되고...

    MO가 초보에게 어려운 이유는 MO내에서 각 BSA들에 관한 설정, ini 설정들을 따로 관리하는데 이게 어떻게 작동하는 것인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수십번 재설치하고 각 모드 설명에서 나오는 대로 ini수정을 해도 적용이 안되더라~ 라는 애로사항이 생기기 때문이죠.
  • VB 2014/01/22 22:38 #

    MO 사용해서 대략적으로 모드점검을 해봤는데 가상 Data 폴더 기능과 프로필이 강점이군요.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NMM과 Wyre Bash와도 겸용도 가능하니 기존의 모드 관리 프로그램에서는 가장 완성도가 높은 프로그램일 것 같군요.

    다만 LordKim 님 말대로 스카이림 모드를 처음 접하는 이에게는 다소 사용하기 어려울 듯 합니다. 기능이 많지만 그걸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지식 혹은 웹서핑을 통한 사전조사가 불가피한데, 이걸 모드를 처음 접하는 이에게 권하는 건 좋은 선택이 아닐 듯 하네요.
  • 초보 2014/02/18 00:02 # 삭제 답글

    나온 지 조금 지났지 만 과연 얼마나 재밌길래 하는 생각에 오늘 레전더리 에디션 패키지판 주문넣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조금 알아본 바로는 스카이림은 모드가 중요하다고 하던 데.. 저는 일단 최대한 오리지널 모드에 가깝게 플레이 해서 한 번 엔딩을 보려고 하는 데 작성하신 모드외에도 또 편의를 위한 모드들이 있을까요
  • VB 2014/02/18 16:36 #

    최대한 오리지널에 가깝게 플레이를 하신다면 자동으로 포션을 소비해주는 Swift Potion Reborn , 캐릭터메이킹을 강화하는 Enhanced Character Edit , 맵을 좀 더 보기 쉽게 해주는 A Quality World Map 정도를 추천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