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머드코어포앤서 - 한번쯤 짚고 넘어가야할 SB, BB 해설 아머드코어 전반

※이 글은 레귤레이션 1.40을 기준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사이드부스터란
순발적인 회피와 선회력을 크게 좌우하는 파츠, 즉 기체의 피탄율에 크게 관여하므로 메인부스터 다음으로 중요한 파츠입니다. 다만 특출나게 뛰어난 파츠(SB128-SCHEDAR)의 존재로 인해, 무난한 선택을 하려 한다면 크게 신경을 쓸 필요가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뛰어나다고는 하더라도 어디까지나 범용적인 파츠이지 특화를 하려한다면 더 나은 선택지는 얼마든지 있으므로, 여기서 좀 더 체계적으로 다뤄볼까 합니다.

백부스터란
원거리전을 중요시 하는 기체에게는 메인부스터, 사이드부스터 이상으로 중요한 파츠. 근거리전을 중요시하는 기체라고 하더라도 BB의 QB추력에 따라서는 교차전에서 페인트를 걸거나, 적정 거리를 유지하는 것도 가능해지므로, 플레이어가 자기 기체의 전술을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가에 대한 척도가 되기도 합니다.

수평추력
수평소비EN
퀵추력
퀵소비EN
퀵분사시간
퀵리로드시간
메인부스터와 동일한 항목이므로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생략. MB해설을 참조하길 바람.

[사이드부스터]

SB128-SCHEDAR
수평추력 4182
수평소비EN 3510
퀵추력 35747 (총추력 4766)
퀵소비EN 69500 (총소비EN 9267)
퀵분사시간 8
퀵리로드시간 36
SB계의 마스터피스라고 할 만한 파츠로, 그 어떠한 기체에도 통용되는 범용성, 만능성을 자랑한다.
어셈블리에 대해서 그리 신경을 쓰고 싶지 않은 라이트유저나 아직 감을 잡지 못한 초보자는 물론이고, 어느 정도 익숙해진 플레이어라고 해도 우선 기체를 처음 구성할 때 SB는 이걸 먼저 달아본 뒤, 기체를 움직여보고 미세조정을 해서 교체할지 아니면 그대로 사용할지 결정하는 게 정석일 정도.
EN출력이 평균 이하라는 점과 무게가 무겁다는 게 흠이라면 흠이지만... EN출력은 그렇다쳐도 무게 때문에 바꾸려고 한다면, 다른 부분을 바꾸는 게 현명한 판단이다.

S02-ORTEGA
수평추력 5291
수평소비EN 6470
퀵추력 35372 (총추력 5895)
퀵소비EN 74250 (총소비EN 12375)
퀵분사시간 10 
퀵리로드시간 32 
SB128-SCHEDAR보다 높은 출력의 SB를 찾는다면 먼저 이 파츠를 고려해보는 게 좋다. 
고출력SB는 이외에도 아리야, 라일 사이드부스터 등이 있지만, EN소비가 크거나 분사시간이 긴편이기 때문에 사용용도가 한정되므로 좀 더 범용성이 있는 SB라고 한다면 이것.
중장형 기체보다는 다소 가벼운 중원거리 기체나 선회력에서 뒤쳐지는 역관절 기체가 애용하는 파츠로, 지근거리를 유지할 필요성이 있는 머신건 유저에게는 적합하지 않으나 히트앤어웨이를 기본으로 한 경량형 기체라면 선택해볼만하다.
유사한 성능의 파츠로는 SB11-LATONA(이쪽은 다소 출력이 떨어지는 대신 EN효율이 좋다)가 있으니 둘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자.

ARGYROS/S
수평추력 5393
수평소비EN 5629
퀵추력 45096 (총추력 6764)
퀵소비EN 90000 (총소비EN 13500)
퀵분사시간 9
퀵리로드시간 37
알규로스가 채용한 SB다운, 중장형 기체가 사용하기에 적합한 고출력 SB.
QB 출력만 따진다면 앞서 언급된 아리야, 라일 사이드부스터보다 떨어지나 이 파츠의 주목할 부분은 QB추력이 아닌 수평추력이 높다는 점. 통상추력이 높으므로 4각 기체에게도 잘 어울리는 파츠이기도 하다.
QB효율면에서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사용할 때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백부스터]

03-AALIYAH/B
수평추력 4800
수평소비EN 8330
퀵추력 31574 (총추력 5262)
퀵소비EN 85000 (총소비EN 14167)
퀵분사시간 10
퀵리로드시간 36
아리야의 백부스터. 지금까지의 설명을 들은 사람이라면 예상할 수 있겠지만, BB 또한 EN효율을 도외시한 고출력 사양의 파츠.
후진QB를 다용하는 원거리형 기체는 물론이고 경량형 기체가 교차전 직후, 크게 거리를 벌릴 필요가 있을 경우에도 사용하기도 한다. EN효율이 떨어진다고는 하나, MB나 SB에 비하면 사용하기 쉬운 편.
이것보다도 마일드한 것을 찾는다면 LB-LAHIRE를 고려해보자.

BB11-LATONA
수평추력 3138
수평소비EN 4010
퀵추력 21067 (총추력 3511)
퀵소비EN 52360 (총소비EN 8726)
퀵분사시간 10
퀵리로드시간 42
설명문에 나와있는대로 후진을 상정하지 않은 기체에게 어울리는 파츠.
중량, EN소비등 적재부담이 적고 출력도 그럭저럭이므로 후진에 의의를 두지 않은 기체라면 이것을 선택하도록 하자.
BB는 어느 정도 정답이 정해져 있으므로 크게 고민할 필요는 없을 듯.

ARGYROS/B
수평추력 5500
수평소비EN 8480
퀵추력 30628 (총추력 4594)
퀵소비EN 75200 (총소비EN 11280)
퀵분사시간 9
퀵리로드시간 42
알규로스의 백부스터. 여느 알규로스 부스터처럼 수평추력이 우수한데 더해 QB효율 또한 나쁘지 않아 중장형 기체에 걸맞는 파츠. 경량형 기체에게는 오버스펙.
수평추력이라고 한다면 쿠거의 제품도 우수할 뿐더러 적재부담은 오히려 적은 데도 선택되지 않는 이유는... 역시 QB성능의 차이 때문. GA사의 열악한 코지마기술이 단적으로 드러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