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머드코어포앤서 - 한번쯤 짚고 넘어가야할 MB 해설 아머드코어 전반

※이 글은 레귤레이션 1.40을 기준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메인부스터란
기체의 전반적인 기동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파츠로 기체의 성향에 따라 어느 정도 정답이 있는 FCS, 오버드부스터나, 특별하게 뛰어난 파츠가 있어 다른 파츠를 신경 쓸 필요가 없는 백부스터, 사이드부스터와는 달리 기체 움직임의 특성을 바꾸거나 자신의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적합한 파츠를 고를 필요가 있어 내장파츠 중에서는 가장 여러번 바꾸게 될 파츠입니다.
따라서 뒤에 나올 설명은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성향이란 걸 알아두시고 기체테스트를 반복하면서 이거다 하는 메인부스터를 찾아보는 걸 권하는 바입니다.
수평추력
수평 방향으로 이동하는 속도에 관한 항목.
수평이라고는 하지만 메인부스터가 담당하는 곳은 전진할 때 뿐이므로, 전진할 때의 마력을 나타내는 항목. 기체 전반에서 중요한 항목이지만 특히 지상부스트가 우수한 4각 기체라면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 제일 중점적으로 봐야한다. 차점은 중장형 기체. 기체중량이 높은 중장형 기체는 수평추력이 어느 정도 높지 않으면 제대로 움직일 수가 없기 때문에 쓸데없는 QB를 남용하게 되어 결과EN낭비가 심해지니 주의해야 한다.
메인부스터의 특히 중요한 패러미터이므로 위에 언급한 두 기체 뿐만 아니라 어떤 기체라도 어느 정도 신경을 써줘야 하는 항목이다. 

수평소비EN
수평 방향으로 이동할 때 소비되는 EN.
구작과는 달리 지상에서 앞으로 부스트를 사용하는 것으로는 EN을 크게 잡아먹을 일이 없으므로 크게 상관없을 것처럼 생각되지만, 지상에서 전진하는 것 보다는 공중에서 전진하는 것이 더욱 빠르기 때문에(단 4각은 호버링하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공중에서 움직이는 것처럼 지상에서 움직일 수 있다. 4각의 수평추력이 중요한 이유) 대부분 공중에 떠서 움직이게 된다. 이 때는 수직방향과 수평방향, 동시에 EN이 소비되므로, 가능한한 수평소비EN을 절약할 필요가 있다.
퀵부스트로 전진한다고 하더라도 부스트를 끄면 가속력이 없어지므로 수평소비EN은 여전히 중요한 항목이다.

수직추력
수직 방향으로 이동하는 속도에 관한 항목. 요는 공중으로 뜨는 속도에 관한 패러미터다. 이 항목이 높을수록 상승하는 속도가 빨라진다.
공중에서 체공하여 전투하는 타입이나 EN문제로 대부분 지상에서 전투하는 기체에게는 중요하지 않으나, 위아래로 상승하강하며 시야에서 벗어나는 기체에게 중요한 항목. 역관절기체의 점프성능에도 영향을 준다.
한순간에 빠르게 올라가고 싶다 할 때 고려해볼만하지만 어느 정도 EN에 여유가 된다면 QB를 이용해 빠른 속도라 상승하는 테크닉도 존재한다.
관련영상(일본어)은
http://www.nicovideo.jp/watch/sm3005759
이곳을 참조.

수직소비EN
수직 방향으로 이동할 때 소비되는 EN.
공중으로 상승하거나 체공할 때 소비되는 EN의 효율을 좌우하여 이 수직소비EN에 따라 앞서 언급했던 체공형, 지상형, 상승하강형으로 나뉘게 된다.
EN소비가 큰 부스터, 그렇지 않은 부스터가 확연하게 구분되어 있고 같은 부류의 부스터의 경우 차이가 크게 없으므로, 세세하게 신경 쓸 필요는 없을 듯.

퀵추력
한 번의 퀵부스트(QB)의 전진하는 거리를 좌우하지만, 단순히 이 패러미터만 영향을 끼치는 게 아니라 퀵분사시간도 영향을 끼치므로 액면가 그대로 믿어서는 안 될 항목. 실제 추력을 구하는 계산식은 아래와 같다.
퀵추력×(분사시간/60)
메인부스터의 퀵추력이 중요한 기체는 사정거리 500 이하에서 전투하는 근거리, 근중거리형 기체. 그 이상의 거리에서 전투를 유지하는 기체에서는 중요하지 않다.

퀵소비EN
한 번의 퀵부스트에 소비되는 EN.
QB를 다용하는 기체라면 소비되는 EN이 적으면 적을수록 좋으나 이 항목 또한 퀵분사시간도 영향을 끼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즉 소비EN이 같아도 퀵분사시간이 길면 소비되는 EN에 큰 차이가 생긴다는 얘기.
계산식은 퀵소비EN×(분사시간/60)

퀵분사시간
한 번의 퀵부스트 시에 부스트를 사용하는 시간을 나타내는 항목. 위의 두 항목에서 설명한대로 퀵추력, 퀵소비EN에 영향을 주는 패러미터로 신경이 쓰이는 사람이라면 계산식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부스터를 찾을 필요가 있다.

퀵리로드시간
퀵부스트를 사용하고 다음 퀵부스트를 사용하는 데 까지 걸리는 시간.
기본적으로 QB는 사용하고 난 뒤에 다시 사용하기 까지에 인터벌이 있으나 한 번 사용한 방향 이외의 방향으로 QB를 사용함으로서 이 간격을 없애는 테크닉이 존재한다.
퀵캔슬이라고 불리는 테크닉이 바로 이것으로, 예를 들자면 전진QB한 후에 좌우 어느 한 방향으로 QB, 그리고 또 다시 전진QB를 함으로서 퀵리로드를 없애고, 결과 빠르게 기동하는 게 가능하다.
디메리트로 전진가속력이 없어진다는 것과 QB한 번 할 때마다 EN이 소비되므로 EN소비가 크기 때문에 남용할 수는 없지만 적의 2차록온을 방해하며 접근하거나 상황에 따라 퀵턴(QT은 좌우QB판정)을 통해 미조정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03-AALIYAH/M
수평추력 15955
수평소비EN 11010
수직추력 10391
수직소비EN 26500
퀵추력 44188 (총추력 5155)
퀵소비EN 59370 (총소비EN 6926)
퀵분사시간 7
퀵리로드 32
아리야의 기본 부스터라는 위치에 걸맞는 빠른 기동력을 자랑하지만 그만큼 소비되는 EN도 많은 고성능 고소비 메인부스터.
수평, 수직, 퀵 추진이 전부 평균 이상의 성능을 자랑하는, 일종의 만능형 부스터로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수평추력, 수직추력 양쪽의 추력의 성능이 뛰어나다는 것. 이 때문에 지상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4각이나 위아래를 바쁘게 움직이는 삼각기동을 주로 하는 기체에게 어울리는 부스터.
퀵분사시간이 적기 때문에 보이는 수치에 비해서는 EN효율이 좋고 록온이 풀릴 정도로 빠르지도 않으므로 머신건, 샷건등을 사용하는 적과 근접한 상태에서 거리를 계속 유지해야하는 기체도 고려해볼만하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체공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 부스터의 수직추력은 어디까지나 빠르게 상승하강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할 것.

S04-VIRTUE
수평추력 13320
수평소비EN 13100
수직추력 7164
수직소비EN 27700
퀵추력 45871 (총추력 6881)
퀵소비EN 58740 (총소비EN 8811)
퀵분사시간 9
퀵리로드 32
압도적인 돌진력을 자랑하는 메인부스터. 모든 성능을 QB에 쏟아부운 성능이 인상적으로, 공력특성이 뛰어난 기체와 2단부스트를 동시에 사용하면 눈 깜짝할 사이에 적에게 접근하는 게 가능하다. 그 대가로 소비 EN이 심각한 수준이지만... 그래도 이 돌진력은 무시할 수 없을 듯.
순간가속력이 크기 때문에 가속, 교차하여 미사일을 근접거리에서 사용하는 일부 미사일기체(일본에서는 액셀로 대표되는)와 블레이더가 주로 사용하는 메인부스터.
소비EN 문제로 EN무기는 사용하기 힘들지만 역관절기체의 경우 높은 EN소모와 낮은 수진추력을 매꿔주기 때문에, 역관절기체가 EN무기와 함께 선택할 때도 있다. 다만 역관절기체로는 교차전에서 다른 다리에 크게 밀리므로 운용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MB11-LATONA
수평추력 12780
수평소비EN 6420
수직추력 7232
수직소비EN 20010
퀵추력 39098 (총추력 5213)
퀵소비EN 56248 (총소비EN 7500)
퀵분사시간 8
퀵리로드 37
기본적인 EN소모가 낮은 저연비 부스터. 그만큼 성능도 낮긴 하나 어느 한 부분이 심각하게 낮은 것도 아니므로 오히려 납득이 가능 성능.
특기할만한 점은 낮은 수직소비EN으로, 수직추력이 낮아 빠른 상승은 불가능하나 어느 정도 QB를 다용한다고 해도 계속 공중에서 머무를 수 있는 높은 체공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QB추진력은 실질적으로 아리야 이상이지만 그만큼 EN소비도 크므로 남용은 금물. 이 정도 QB추력이라면 QB를 이용한 근접전도 생각해볼만 하지만 퀵리로드가 길어 실은 근접전에서 사용하기엔 아쉬움이 남는다. 근중거리전이 베스트.

CB-RACHEL
수평추력 13480
수평소비EN 7720
수직추력 7763
수직소비EN 21500
퀵추력 34400 (총추력 4018)
퀵소비EN 46000 (총소비EN 5367)
퀵분사시간 7
퀵리로드 35
범용성을 중요시하는 로젠탈 다운 밸런스가 갖춰진 부스터. 어느 하나 부족할 부분이 없고 특히 특출한 것이 없는 부스터로, EN관리에 익숙하지 않은 플레이어라면 먼저 이걸 선택하는 게 좋다.
다만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플레이스타일이 자리를 잡으면 플레이어의 플레이 방식이 극단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사용하기 어려워지는 파츠이기도 하다.
사용한다면 중거리를 유지하면서 전투하는 기체가 어울리며 프레임도 중량형이 어울린다.

CB-JUDITH
수평추력 10400
수평소비EN 8930
수직추력 11455
수직소비EN 21000
퀵추력 40836 (총추력 4084)
퀵소비EN 50760 (총소비EN 5076)
퀵분사시간 6
퀵리로드 35
수직추력에 포인트를 맞춘 독특한 부스터로 공중전을 상정한 만큼 높은 추력을 가졌으면서도 소비EN도 적은 편이다. 다만 특화파츠이니 만큼 수평추력은 크게 떨어지는 편으로 전진을 상정하지 않는 게 좋다.
따라서 중거리전에서 전투하는 기체에게 어울리는 메인부스터이긴 하나 수평추력이 낮으므로 측면을 향하는 스피드도 떨어진다는 것에 주의할 것. 이 때문에 원거리전 기체에선 사용하기 어렵다.
성능을 100% 살리기 위해서는 높은 수직추력을 이용한 3차원기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원래 순간적인 상승이 가능한 역관절기체는 굳이 이걸 선택할 필요는 없다.
미션을 클리어할 때는 매우 유용한 파츠이지만 대인전에서 사용하기엔 좀 모자라다.

CB-LAHIRE
수평추력 11170
수평소비EN 9100
수직추력 8020
수직소비EN 24510
퀵추력 44520 (총추력 5936)
퀵소비EN 65250 (총소비EN 8700)
퀵분사시간 8
퀵리로드 33
S04-VIRTUE의 하위호환적인 이미지가 강한 파츠. 다만 하위호환적 파츠라고는 해도 S04-VIRTUE의 성능이 너무나도 극단적이므로 다소 마일드한 성능이 필요할 경우 이 파츠를 선택하자.
기본적으로는 S04-VIRTUE의 활용법을 따르되(즉 교차전위주) 3차원기동도 가능하게 만든 부스터로 경량형기체가 사용할 때 제 성능을 발휘한다. 중량, 중장형으로는 부담이 크다.

GAN-01-SS-M.CG
수평추력 16500
수평소비EN 6500
수직추력 9500
수직소비EN 23000
퀵추력 35670 (총추력 2973)
퀵소비EN 69520 (총소비EN 5793)
퀵분사시간 5
퀵리로드 34
뛰어난 수평추력, 소비EN과 없다고 봐도 좋은 퀵추력이 눈에 띄는 파츠로 QB 성능이 크게 중요하지 않고 어느 정도 수평추력이 필요한 기체, 즉 평범한 사족기체나 원거리전 기체, 중장형 기체에 적합한 부스터. 다시 한 번 말하지만 QB는 없다고 생각해야한다.
쿠거제로서는 드물게 활약하고 있는 파츠로 GA사 부스터의 생명줄.

ARGYROS/M
수평추력 15800
수평소비EN 7120
수직추력 9850
수직소비EN 24350
퀵추력 45223 (총추력 4522)
퀵소비EN 78620 (총소비EN 7862)
퀵분사시간 6
퀵리로드 37
GAN-01-SS-M.CG의 높은 수평추력에 QB성능도 강화한 인상의 메인부스터. 알규로스를 상정했다는 설명에 걸맞게 중장형 기체에서 가장 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다. 다만 퀵추력이 어느 정도 있다고는 하나 크게 강력한 건 아닐 뿐더러 효율이 매우 떨어지므로 남용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퀵리로드도 오래 걸리므로 접근전은 회피하도록 하자(이걸로 접근전 할 사람은 없겠지만).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기체부담이 크다는 걸 염두해둘 것.


이번에도 한달 가까이 텀이 들어 갱신했군요. JPT 시험도 치고 이런저런 할 일이 있었긴 한데 그건 핑계고-_-; 스카이림에 다시 빠져서 좀 늦었음. 또 몇주 뒤면 새로운 DLC가 나온다고 하는데... PC판은 또 한 달 뒤일테니 실질적으로는 1월 초에야 할 수 있겠군요. 그 전까지는 아머드코어 관련은 다 끝내두고 싶은데 어찌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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