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머드코어포앤서 - 한번쯤 짚고 넘어가야할 FCS 해설 아머드코어 전반

※이 글은 레귤레이션 1.40을 기준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FCS란
무기의 록온 전반을 좌우하는 파츠로 아머드코어에서는 제네레이터와 쌍벽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부품입니다. 화기 관제 시스템. 이런저런 파츠가 많아 필연적으로 잘 사용되는 파츠, 잘 사용되지 않는 파츠가 나뉘는 가운데 FCS란 카테고리는 비교적으로 밸런스가 잘 갖춰져 있어 자신이 원하는 무기에 가장 적합한 FCS를 찾을 수 있으면 아머드코어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증거라고 생각됩니다.

록 속도
2차 록온(예측 사격이 가능한 록온, 요는 조준점이 빨갛게 변하는 데 걸리는 시간)까지 걸리는 속도에 관한 항목으로 예전 작이라면 2차 록온이 풀린 이후 다시 록온을 하기까지 이 항목에 크게 좌우되었지만 4계열의 경우 기본적으로 록온까지 걸리는 속도가 빨라 큰 차이가 없다.
그래서 어느 정도 록 속도가 높은 걸 쓰면 될 듯했으나... 문제는 네트워크 플레이 시에는 록온에 관한 버그가 존재한다. 뭔가 하면
사격무기를 발사할 때마다 2차 록온이 자동적으로 풀리게 된다 는 버그다.
그렇기 때문에 무기를 쏠 때마다 록온을 다시 하게 되는데... 문제는 FCS의 록온속도가 무기의 연사속도보다 늦을 경우 2차 록온이 걸리지 않은 상태로 무기가 발사된다는 것. 즉 2차 록온이 제대로 걸리지 않아 예측사격을 할 수 없어 명중률이 형편없이 떨어진다는 얘기다.
연사속도가 느린 단발성 무기 스나이퍼라이플에서 바주카 등은 FCS의 록온속도가 무기의 연사속도가 빠르므로 문제가 없으나 문제는 어설트라이플, 머신건과 같은 연사무기. 특히 머신건의 경우 록온속도가 가장 빠른 INBLUE를 풀튠 한다고 해도 연사속도를 따라잡지 못해 1/3의 탄환이 2차록온이 되지 않은 채 발사되게 된다. 이게 fA에 와서 머신건이 약한 이유 중 하나.
이러한 이유로 라이플, 어설트라이플을 사용할 경우 가장 신경써서 봐야할 항목이다. (머신건은 사실상 INBLUE 일택)
무기의 연사속도에 맞는 록 속도를 가진 FCS를 찾기 위한 계산법은 다음과 같다.
록 속도 = 100x(60÷리로드시간) 혹은 리로드시간 = 6000÷록 속도. 이 이하의 수치가 나와야 제대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참고로 조준점의 이동속도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 조준점 이동속도가 느리다고 생각되면 병렬처리성능과, 팔파츠에 신경을 쓰자.

미사일록 속도
미사일의 록온 속도. 미사일은 록온 버그가 없으므로 록 속도에 비해서 신경을 크게 쓰지 않아도 되지만, 미사일에 따라 록온 속도가 크게 달라진다는 점에 유의할 것.
평범한 미사일은 록온 속도가 빠르므로 이 항목이 낮아도 충분히 운용할 수 있지만 PM미사일처럼 록온 속도가 느린 미사일은 이 수치가 높아도 바로 록온할 수 없으니 실제로 사용해보고 판단할 필요가 있다.
당연한 말이지만 미사일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무시해도 좋다. 

록 거리
록온 할 수 있는 거리를 나타내는 항목. 스나이퍼라이플과 같은 원거리용 무기의 경우 특히 중요한 항목이지만, 적이 빠르게 움직이는 대인전에서는 최대사정거리에서 명중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므로 이 항목은 원거리전을 상정한 기체가 3순위, 4순위로 고려해볼만한 패러미터, 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로 대인전의 원거리기체의 실사정거리는 600~1000 정도.
실제 록온 거리는 FCS의 이 항목과 함께 머리파츠의 카메라 성능의 영향을 받는다. FCS의 록 거리가 짧아도 카메라 성능이 뛰어난 머리파츠로 만회하는 것도 가능하다.

블레이드록 거리
블레이드를 록온할 수 있는 거리. 즉 레이저호밍을 할 수 있는 거리를 나타내는 항목으로 과거작과 비교해 레이저호밍이 크게 강화된 4계열에서 블레이더에게 가장 중요한 패러미터라고 할 수 있다. 블레이더라면 다른 모든 항목의 수치가 낮더라도 이 패러미터가 높은 FCS를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그런 항목.
참고로 블레이드록 거리는 록 거리와는 다르게 머리파츠의 카메라성능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최대 록 수
미사일의 동시 록온 수, 요는 멀티록온을 할 수 있는 적의 숫자를 나타내는 항목. 대인전에서는 전혀 고려할 필요가 없으며 미션에서도 멀티록온을 사용해야 할 상황은 거의 없다. 무시해도 좋다.

병렬처리성능
조준점의 이동속도에 관여하는 항목으로, 이 항목의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오른손과 왼손 동시에 사격무기를 사용하는 더블트리거 시 조준점 이동이 늦어지는 것을 억제해준다.
바꿔말하면 다른 한 손에 블레이드를 사용하는 경우(미사일, 로켓은 영향을 받는다. 주의할 것)나 한손에 사격무기를 사용할 때 다른 한쪽을 숄더무기를 사용하는 크로스트리거의 경우, 애초에 조준점 이동이 늦어지지 않으므로 고려할 필요가 없다.
느와르물처럼 양손에 사격무기를 사용하는 기체에 중요한 패러미터.

레이더거리
레이더의 표시범위에 관한 항목으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넓은 범위의 적을 찾을 수 있다. 미션에서는 크게 도움이 되는 항목.
대인전에서도 레이더거리가 높으면 먼저 발견할 수 있으므로 중요한 항목이지만, 좁은 맵에서 레이더거리가 지나치게 클 경우(FCS만으로는 이런 경우는 없고 레이더의 레이더거리 항목이 높을 경우에 발생한다) 너무 조밀해져서 레이더를 알아보기 힘든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 레이더를 탑재할 때엔 주의하도록 하자.

레이더갱신간격
레이더의 적이나 미사일의 위치에 관한 갱신 간격에 관한 항목. 적의 위치를 빨리 파악하는 데 필요한 항목이므로 갱신간격이 짧으면 짧은수록 좋지만, 시야가 넓은 원거리전을 상정한다면 크게 중요하지 않으며, 근거리전용 FCS는 대부분 레이더갱신간격이 짧고 원거리전용 FCS는 대부분 레이더갱신간격이 길다.
교차로 인해 자주 적이 시야에서 벗어나는 근거리전 기체라면 시야에 넣어볼 항목. 어느 정도 실력으로 커버하는 것도 가능하다.

대ECM성능
ECM(레이더에 노이즈를 일으켜 위치를 알 수 없게 하는 능력)에 대한 저항성능에 대한 항목으로 튠해설에서도 설명한 것처럼 FCS만으로는 ECM에 대항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대ECM성능이 강한 레이더를 장착하는 게 좋다.
다만 ECM을 일으키는 ECM메이커나 플라즈마라이플을 사용하는 플레이어는 드물기 때문에 이 항목이 낮다고 하더라도 다른 FCS를 선택할 필요는 없다.

[원거리형 FCS]
YELLOWSTONE01
록 속도 100
미사일록 속도 220
록 거리 1070
블레이드록 거리 70
병렬처리성능 700
레이더거리 1100
레이더갱신간격 35
록 속도가 낮고 미사일록 속도, 록 거리가 높은 미사일 사용을 전재로 한 원거리형 FCS. 원거리전을 상정했기 때문인지 레이더거리의 수치도 높은 편이고 거기에 더해 레이더갱신간격도 짧아 만약 상대방이 빠르게 접근하여 시야에 놓쳤을 때도 대응하기 쉽다.
미사일을 다용하는 원거리전기체라면 일고의 가치가 있지만 중거리~원거리로 사정거리를 조절하며 전투하는 플레이어에게는 록 속도와 병렬처리성능 면에서 불안이 남으니, 원거리전용이라고 생각할 것.

047AN05
록 속도 88
미사일록 속도 65
록 거리 1350
블레이드록 거리 100
병렬처리성능 645
레이더거리 1500
레이더갱신간격 48
앞서 나온 YELLOWSTONE01에 비해 원거리전에 더욱 특화한 FCS. 미사일록 속도는 크게 떨어진 게 걸리지만 원거리전 기체의 경우 미사일 보다도 다른 무기를 사용하는 편이 메리트가 크므로 미사일을 사용하지 않는 원거리전기체라면 이쪽을 생각해볼 것.
레이더거리가 길기 때문에 대인전 보다는 미션이나 배틀로얄, 팀매치등의 다인전에서 빛을 보는 FCS.

LAURA
록 속도 146
미사일록 속도 60
록 거리 1070
블레이드록 거리 150
병렬처리성능 680
레이더거리 1150
레이더갱신간격 85
록온 속도가 뛰어난 원거리형 FCS. 움직임이 둔한 중장형 기체로 빠른 속도로 시야에서 자주 벗어나는 기체를 상대로 빠른 록온을 가능케 하는 FCS로 낮은 소비EN도 매력적. 미사일을 사용하지 않는 원거리전기체는 시야에 넣어볼만하다. 다만 레이더갱신간격이 매우 느리기 때문에 레이더에 대한 신뢰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게 단점인가.
육안으로 적을 찾는 데 어느 정도 익숙해진 플레이어에게 추천하는 FCS다.

[중거리형 FCS]
063AN05
록 속도 142
미사일록 속도 230
록 거리 830
블레이드록 거리 110
병렬처리성능 798
레이더거리 900
레이더갱신간격 30
중거리형 FCS에서는 다소 록 속도는 느린 한편 빠른 미사일록 속도가 매력적인 FCS로, 나쁘지 않은 병열처리성능과 레이더갱신간격, 중거리 치고는 긴 록 거리 등 중~원거리 전에서 활약하는 FCS. 튠업을 하지 않고서도 대부분의 미사일을 사용할 수 있는 미사일록 속도는 크게 매력적이다.
라이플을 두정 든 W라이플기체나 중거리에서 힘을 발휘하는 스나이퍼라이플인 047ANSR을 사용할 때 적합한 FCS. 원거리전 기체를 제외한 모든 기체의 사정거리 밖에서 공격한다, 고 생각하면 알기 쉬운 FCS다.

FS-HOGIRE
록 속도 230
미사일록 속도 180
록 거리 900
블레이드록 거리 200
병렬처리성능 720
레이더거리 900
레이더갱신간격 90
사격무기와 블레이드, 미사일을 동시에 사용하고 싶은 올드유저에게 추천하는 FCS. 전반적으로 성능이 뛰어난 만능형 FCS... 이지만 문제가 되는 건 레이더갱신간격. 적에게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는 블레이드 기체로서 이 갱신간격은 선뜻 손대기가 무섭긴 하다. 게다가 블레이드, 미사일 어느 한 쪽을 포기하는 경우 FS-JUDITH 나 FS-LAHIRE 이 더 우수하니 이 FCS를 선택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도 문제.
만약 이 FCS를 사용하게 된다면 레이더를 꼭 장착하도록 하자.

FS-JUDITH
록 속도 272
미사일록 속도 180
록 거리 790
블레이드록 거리 180
병렬처리성능 750
레이더거리 850
레이더갱신간격 75
모든 면에서 우수한 만능 FCS. 다소 약한 레이더 부분이 걸리긴 하지만 높은 록 속도와 미사일록 속도, 중거리전에서 사용하기에 아무 문제가 없는 록 거리, 평범한 병렬처리성능등 대부분의 화기를 소화하는 데 부족함이 없는 FCS. 
저격무기나 머신건, 블레이드를소화하는 건 무리가 있지만 그 외의 대부분의 무기를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FCS에서 고민한다면 일단 FS-JUDITH를 달아보고 미세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근거리형 FCS]
FS-LAHIRE
록 속도 333
미사일록 속도 100
록 거리 750
블레이드록 거리 220
병렬처리성능 800
레이더거리 800
레이더갱신간격 60
FS-JUDITH를 근거리 사양으로 바꿔놓은 듯한 FCS. 머신건을 사용하기에는 부족하지만 어설트라이플까지라면 튠업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한 록 속도와 우수한 병렬처리성능이 눈에 띈다. 문제는 근거리전을 상정한 것 치고는 낮은 레이더갱신간격.
지근거리까지 붙는 기체보다도 근거리~중거리 사이에서 전투를 벌이는 기체에 어울리는 FCS다.

INBLUE
록 속도 600
미사일록 속도 60
록 거리 650
블레이드록 거리 240
병렬처리성능 820
레이더거리 700
레이더갱신간격 20
머신건을 사용하기 위한 FCS.
근거리형 FCS 답게 레이더갱신간격도 매우 짧아 굳이 레이더를 장착할 필요가 없으며, 압도적인 록 속도를 자랑하지만... 록온 버그로 인해 이 수치로도 머신건을 제대로 다룰 수가 없다. 거기에 록 거리가 650으로 카메라성능이 낮은 머리파츠를 사용할 경우 록온 유지 가능 거리가 크게 짧아지는 것과 레이더 거리가 좁은 것도 단점.
fA는 전반적으로 머신건을 사용하기 위한 부담이 커졌다.


[특수목적형 FCS]
EKHAZAR-FCS
록 속도 130
미사일록 속도 80
록 거리 860
블레이드록 거리 110
병렬처리성능 930
레이더거리 1000
레이더갱신간격 45
930이라는 병열처리성능을 살려야 하는 FCS. 이 수치를 보고 있으면 같은 회사의 EKHAZAR-ARMS를 사용해서, 어설트라이플로 홍콩느와르를 연출하고 싶은 마음이 샘솟지만 아쉽게도 낮은 록 속도 때문에 불가능하다. 대신 조준점 이동속도가 느린 중화기나 스나이퍼라이플을 더블트리거로 사용하는 데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거기다 낮은 EN소모도 매력적.
주로 중장형 기체가 확산형 바주카로 고기동기체를 요격할 때 사용한다.

BLUEXS
록 속도 136
미사일록 속도 40
록 거리 500
블레이드록 거리 280
병렬처리성능 660
레이더거리 790
레이더갱신간격 25
블레이드만을 고집하는 블레이더를 위한 FCS. 블레이드록 거리를 제외한 모든 성능을 버리고 록온 가능 거리 280이라는 경이적인 성능을 얻었다.
다만 블레이더(양 손 모두 블레이드를 사용)는 랙을 유발하기 때문에(상대방에게는 워프하는 것처럼 보인다) 싫어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므로 그 점 명심할 것.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