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머드코어포앤서 - 꼭 필요한 튠 해설 아머드코어 전반

※이 글은 레귤레이션 1.40을 기준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튠에 대해서
온라인RPG를 하면 항상 고민하게 되는 게 레벨업할 때마다 스탯을 찍는 때입니다. 개성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것도 나쁘진 않으나, 그러다가 잘못하면 파티에도 못 들어가는 불가촉천민이 되기 쉽상인데다, 한 번 찍으면 다시 돌리지 못하거나 돈을 내야되기 때문에 이런저런 사이트를 뒤적거리게 되는데... AC의 튠은 매우 다행인게 언제라도 바꿀 수 있는데다가 어느 정도의 자유도는 확보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꼭 찍어야 하는 부분은 존재하고 찍을 필요가 없는 부분도 존재하니 튠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길잡이를 적어놓았습니다.

적재량
다리파츠의 적재량을 늘리는 항목. 적재량이 늘어난다는 말은 그만큼 기체의 중량이 늘어남 = 속도가 느려진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욕심을 부리기 보다는 다리파츠 자체를 바꾸는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반드시 사용하고 싶은 무기가 있고 약간의 적재량(5포인트 안에서)만 있으면 되는 경우라면 튠을 해도 지장이 없다.

EN출력
제네레이터의 EN출력을 늘리는 항목. EN회복력은 즉 기동력에 귀결하므로 반드시 50포인트를 사용하는 게 필요하다. 필수항목. 참고로 EN출력, EN용량, 선회성능은 어떤 기체에도 필요한 항목이므로 반드시 풀튠하도록 하자. 이 때문에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는 292포인트다.

EN용량
제네레이터의 EN용량을 늘리는 항목. 위에 설명했듯이 반드시 풀튠하도록 하자.

KP출력
코지마 입자를 출력을 늘리는 항목. 이 능력이 높을 경우 PA가 소비되었을 때의 회복능력이 강화된다. 4계열은 PA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당연히 높으면 높을수록 좋으나 모든 기체에 필요한 것은 아니며 PA정파성능에 중점을 두었거나, 오버드부스트와 어설트아머를 사용하는 경우 튠업하는 걸 추천한다.
제네레이터 파트에서 다시 설명하겠지만 GN-SOBRERO를 사용할 경우엔 절대 손대지 말고, LINSTANT/G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가급적 풀튠하는 걸 추천한다. 어셈은 기본적으로 장점을 더욱 살리는 게 원칙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운동성능
저격점의 이동성능에 영향을 주는 항목. 목표가 록온 가능거리에 있을 때 자동으로 조준점을 맞춰주는 이동속도를 가리키며 시야가 넓은 원거리무기는 다소 이동성능이 낮아도 지장이 없지만, 상대적으로 시야가 좁은 근거리전투시나 저격점의 이동속도가 느린 고중량 무기를 사용한다면 튠업하도록 하자.
근거리 전투를 하는 경우에는 6000 정도가 될 정도로 튠업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사격안정
주로 실탄무기 사격시의 안정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항목으로, 구체적으로는 연사무기의 초탄 이후의 집탄률과 무기중량에 의한 저격점 이동속도 감소 완화에 영향을 준다.
쉽게 말해서 머신건, 개틀링을 사용할 때의 반동을 억누르고 그레네이드, 바주카를 사용하여 조준이 느려지는 걸 줄여주므로, 연사무기를 사용할 경우 가장 우선적으로 풀튠하고 중량이 큰 무기를 사용할 때 여유가 되면 튠업하도록 하자.
주의할점은 고반동무기를 사용할 때의 기체경직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기체경직은 안정성이 좌우한다.

사격정도
록온이 되있는 상태에서 얼마나 정확하게 탄환이 명중하는가에 대한 항목으로, 어깨에 장착된 무기의 명중률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근거리에서 사용하는 걸 전제로 하는 무기는 낮아도 상관이 없으나 중~원거리에서 사용하는 무기라면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사격정도는 팔 부위 뿐만 아니라 무기파츠의 사격정도와 합산하므로 정확하게는 계산할 수 없으나 대략적으로 사격정도x10 = 평균적인 사정거리 라고 생각하면 된다.
사격정도는 팔 부위보다는 무기파츠의 사격정도의 영향이 크므로 사격정도가 높은 무기를 사용하므로서 어느 정도 만회할 수도 있다.
또한 이 수치가 높으면 샷건의 분산되는 정도를 억누를 수 있으니 샷건유저라면 튠업하도록 하자.

EN적정
팔 부위의 EN무기의 위력과 PA관통력을 늘리는 항목. 바꿔말하면 어깨에 장착된 EN무기에는 효과가 없다.
EN무기를 사용한다면 적극적으로 튠업하도록 하고, 가급적 원래 EN적정이 높은 팔 파츠를 사용하도록 하자.


록 속도
2차록온까지 걸리는 속도에 관한 항목으로, 4계열은 구작에 비해 2차록온 속도가 크게 빨라져서 굳이 최고치가 아니라도 여유가 있으나, 대인전을 할 경우 록온버그가 있기에 어느 정도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록온버그란 초탄 이후의 두번째 탄을 발사할 때까지의 리로드속도가 빠르면 록온속도가 따라잡지 못해 두번째 탄은 록온이 풀린 상태에서 발사되는 버그를 말하며, 계산식과 같은 자세한 내용은 FCS파트에서 다루겠으나, 대략 단발무기(라이플)는 200, 어설트라이플은 300, 머신건, 개틀링등을 사용할 때엔 풀튠하도록 하자.

미사일록 속도
미사일의 록온까지 걸리는 속도에 관한 항목으로, FCS와 튠업의 영향도 크긴 하지만 미사일 자체의 록온속도도 영향이 크기 때문에 미사일록 속도가 낮아도 사용가능한 미사일, 높아야 사용가능한 미사일 다 제각각이므로 이 부분은 실제로 미사일을 사용하면서 미조종할 수 밖에 없다. 당연한 말이지만 미사일을 사용하지 않으면 전혀 신경 쓸 필요 없다.

레이더갱신간격
레이더의 적이나 미사일의 위치에 관한 갱신 간격에 관한 항목이다. 게임스피드가 빠른 4계열에서는 적을 놓치기 쉬우므로 레이더 갱신간격은 짧으면 짧을수록 좋다.
시야가 넓은 원거리전을 위주로 한다면 신경 쓸 필요가 없지만 상대적으로 시야가 좁은 근거리전에서는 적이 쉽게 놓치므로 근거리전을 할 경우 중요... 하지만 근거리전을 하는 경우에는 아예 레이더를 장착하는 게 효율적이다.
그러므로 근~중거리 정도의 거리에서 싸우거나, 근거리전을 하려고 해도 레이더를 사용할 여유가 없다(근거리전은 대부분 경량기체의 사정거리이므로 이런 경우는 드물다고 생각되지만...)는 사람이라면 튠업하도록 하자.

대ECM성능
ECM(레이더에 노이즈를 일으켜 위치를 알 수 없게 하는 능력)에 대한 저항성능에 대한 항목으로 FCS의 능력만으로는 튠업을 해도 ECM에는 취약하므로 처음부터 레이더를 장착하는 게 좋다.
다만 ECM메이커나 플라즈마무기는 사용하는 유저가 적으므로 중요성은 매우 낮다.


머리부위 정파성능
코어 정파성능
팔부위 정파성능
다리부위 정파성능
각 파츠의 PA 정파성능을 늘리는 항목. 정파성능이 무엇인가 하면 PA의 방어효과를 의미하며 이 수치가 높을 수록 PA의 방어효과가 높아지고 PA의 최대치가 늘어난다. 정파성능이 높을수록 PA의 입자가 세밀해져서 두터워진다... 는 이미지. 경량기체라면 크게 신경을 쓸 필요는 없고 연속적인 피탄이 잦은 중장기체에서 중요한 항목이다.
튠업을 통한 효율은 코어 > 다리 > 팔 > 머리 순이므로 이 순서대로 튠업하도록 하자.


MB 수평추력
부스트를 사용하여 전진할 때의 속도에 관한 항목으로, 본래 수평추력이 뛰어난 03-AALIYAH/M와 같은 파츠를 사용하거나 지상부스트가 우수한 4각을 사용한다면 튠업하도록 하자.

MB 수직추력
공중으로 상승하는 속도에 관한 항목으로 상하로 움직이는 입체전투를 할 때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원래 수직추력이 뛰어난 메인부스트를 사용하도록 하자.

BB 수평추력
부스트를 사용하여 후진할 때의 속도에 관한 항목으로, 중장기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적과 거리를 벌리면서 전투하는 전법에서 중요한 패러미터. 이 경우에는 풀튠하도록 하자.

SB 수평추력
부스트를 사용하여 좌우로 이동할 때의 속도에 관한 항목으로, 회피는 주로 QB를 사용하기 때문에 튠업할 필요는 없다.


MB QB추력
QB를 사용하여 전진할 때의 속도에 관한 항목으로 전진할 필요가 있는, 즉 근거리전 기체라면 반드시 튠업할 필요가 있다.

BB QB추력
QB를 사용하여 후진할 때의 속도에 관한 항목으로 BB수평추력에서 언급했던 원거리전 기체라면 튠업하도록 하자. 근거리전을 하는 기체라도 어느정도 QB추력이 있으면 순간적으로 뒤로 빠지면서 시야를 확보하거나 반대로 적의 시야에서 빠져나오는 게 가능하므로 어느 정도 여유가 된다면 튠업하도록 하자. 

SB QB추력
QB를 사용하여 좌우이동할 때의 속도에 관한 항목으로 회피를 할 때의 이동거리퀵턴시의 각도에 영향을 주므로 중거리 전투를 하는 기체나 선회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기체라면 반드시 튠업하도록 하자.
참고로 돌격하여 적과 교차하는 전법을 사용하는 돌격기의 경우 QB추력이 높으면 가속력이 떨어져(계속 전진QB하면 그만큼 속도가 붙지만 좌우QB를 섞으면 가속도가 안 붙는다) 속도가 크게 떨어지므로 그점에 주의하자. 튠업과는 상관 없는 이야기지만 이러한 이유로 퀵캔슬(전진QB -> 좌우QB -> 전진QB 로 반복하는 테크닉)는 접근시에 사용하면 피탄확률이 오히려 늘어난다.
관련영상(일본어)은
이곳을 참조.

OB추력
오버드부스트의 속도에 관한 항목. 4계열은 OB의 중요성이 떨어진데다가 풀튠하더라도 실질적으로는 100km 정도 올라가는 데 그치기 때문에 튠업을 하기 보다는 원래 OB추력이 높은 OB를 사용하도록 하자


머리부위 안정성능
코어 안정성능
다리부위 안정성능
안정성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꼭 필요한 패러미터 해설'을 참조하기 바람.
주로 그레네이드 발사에 필요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튠업을 하나 기본적으로는 원래 안정성이 높은 파츠를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선회성능
AC의 방향전환 속도에 관한 항목으로 적기를 시야에 잡는 속도에 직결하기 때문에 반드시 풀튠해야 한다.

덧글

  • ChristopherK 2012/10/18 16:09 # 답글

    문제는 포인트를 다 따려면 올 S랭 찍어야 한다는거 정도(.)
  • Hyunmin Park 2012/10/19 10:55 #

    거기까지 약간 시간이 필요한 게 좀 걸리긴 합니다만, 찍고나면 자연스레 게임에도 익숙해지니 일석이조죠!
  • ㅇㅇ 2019/05/15 13:07 # 삭제 답글

    이미 블로그 접으신것 같지만 최근에 포앤서 구해서 달리고 있는데

    덕분에 도움 많이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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